한국뿐만 아니라,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이라고 하면 누구든지 리그오브레전드, 일명 롤이라는 게임을 떠올릴 겁니다. 롤에는 좋은 수식어도 많이 붙지만, 항상 따라오는 부정적인 수식어도 있습니다. 바로 '질병게임'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. 이 게임을 진지하게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느낄 것입니다. 자기 안에 있던 자신도 모르는 화들이 튀어나옵니다. 게임을 모르시는 분들이 이해할 수 있게 설명드리자면, 얌전한 사람도 운전을 할 때면 본성이 나온다는 말이 있죠. 그것의 5~10배로 발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. 그렇다 보니 자신도 주체하지 못하는 화가 나고, 키보드를 때려 부수는 등 정신질환 중증환자들에게서 볼 수 있는 모습들을 볼 수 있죠.
이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 상태입니다. 이기고 있다면 덜 하지만(이기고 있다고 해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.) 지고 있다면 이 화를 팀원들에게 풀게 됩니다. '남 탓'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. 인간에게 '남 탓'을 한다는것은 진화론적으로도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. '남 탓'을 함으로써 자신에게 닥친 부정적인 현실을 회피할 수 있도록 진화된 자기 방어기제입니다.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정신 현상입니다. 하지만 자연스럽다고 그게 좋은 현상은 절대로 아닙니다. 인식하고 거리를 둬야 하는 현상입니다. 이 게임이 '질병'으로 까지 되는 것은 모두가 '남 탓'을 하고 있고 그것이 그들에게는 당연시 여겨지고 있습니다. 남 탓을 하고 욕을 하는 게 그들에게는 '문화'로 자리하게 되는 것입니다. 우리가 이런 본능을 가지고 있는 것과
그것이 '문화'가 되어버린 다른 것은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. 문화가 되면 그것의 옳고 그름을 모르고 남들도 다 하기 때문에 하는 그냥 하는 것입니다. 예전에는 남탓을 한다는 건 기피되었습니다. 잘 못되었다는 것을 누구나 인지는 하고 있었고, 어릴 때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는 교육을 받았습니다.
이 롤이라는 게임이 나온지가 10년이 넘었습니다. 아직 남 탓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 아이들 중에 10대 때부터 이 게임을 접했다면, 이 게임의 문화를 그대로 흡수했을 것입니다. '남 탓'을 하는 문화가 그대로 흡수되었죠. 그러고 잘 안되면 누구 탓하기 바빠집니다. 이런 나이대에 문화를 받아들인 아이들은 10대 중반~ 20대 초중반 일 것입니다.
해결방안을 알아보기 전에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.
먼저, 이런 문화가 진짜 나쁜지 알아봐야 합니다.
먼저 알아볼 것은, '남 탓'이 진짜로 나쁜 건 지를 정의해봐야 합니다. '남 탓'이란 건 자신의 책임을 외부로 전가시키는 것입니다. 그렇게 된다면 책임감이 점차 낮아집니다. 책임감이 낮아지면 자기 통제력 자체가 낮아지죠. 그리고 '남 탓'이라는 건 습관이 됩니다. 이런 습관이 들면 인간관계에서도 다 상대 탓을 하게 됩니다. 상대방이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탓해버리면 모든 게 다 답이 맞아떨어지기 때문입니다. 문제들이 실제로 외부에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. 하지만 개인이 외부를 바꾸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하지만 스스로에게 책임을 돌리고 스스로를 더 좋은 상황이 되게 하려고는 노력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. 심하면 독이 되지만 '남 탓'보다는 자신의 탓으로 우선 돌리고 해결책을 찾는 게 더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.
그리고 두 번째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게 '이 게임 이전에는 이런 문제들이 없었나?'입니다. 제가 모든 게임을 다 해보진 않았지만 굵직 굵직한 게임들은 대부분 해봤습니다. 스타크래프트, 와우, 철권 그리고 pc 게임들 (리니지는 안 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.) 이 전부 게임들에서도 이러한 '남 탓'을 일삼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. 그렇지만 스타크래프트와 철권 같은 1:1게임에서는 자신밖에 탓할 수밖에 없고 해 봤자 장비 탓입니다. 다른 사람에게 '남 탓'을 하면서 화풀이하지 않죠. 상대방에게 욕을 하는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. 그렇게 책임이 전가되지는 않죠. 그리고 와우를 포함한 많은 mmo rpg(역할 놀이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.)에서도 '남 탓'이 많습니다 25~30 명이서 두 세명만 실수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경우가 많죠. 하지만 그렇게 남 탓을 계속하는 사람은 게임에 끼지를 못합니다. 사람들이 기피하고 파티에 끼워주지를 않습니다. 이렇게 자정이 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.
이런 식으로 남 탓을 하는 게 문화로 자리 잡는 것은 롤 이후가 처음입니다. 이런 게 문화가 되어버린 지금의 젊은 세대는 문제가 어떻게든 터질 것입니다. 그렇다면 해결책은 꼭 필요합니다. 어떤 해결책이 필요할까요? 게임에서 자체로 검열하고 남 탓을 하면 처벌을 한다면 어떨까요?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아이디를 여러 개 만든다던지, 돌려서 얘기를 한다던지 방법을 찾아서 남 탓을 합니다. 그렇다 보니 사회적인 교육이 꼭 필요합니다. 책임감을 가지는 교육이고 '남 탓'을 하면 안 된다는 생각을 박는 혁신 전인 방법말입니다.
그리고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고 합니다. 지금 MZ세대등 어린 세대는 상대적으로 책임감이 약한 세대입니다. 그런 시기에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남들보다 쉽게 앞설 수 있습니다. 리더라는 게 남들보다 더 뛰어난 능력들을 다 갖춰야 되는 게 아닙니다. 많은 것을 책임질 수 있으면 될 수 있는거죠. 이런 기회를 빠르게 포착한다면 다른 세대보다 보다 쉽게 리더가 될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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